IT 시장에서 DBMS 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 하다.
데이터베이스 는 IT 프로젝트에 있어 항상 들어가는 제품 이라고 보면 된다.
DBMS 는 크게 3가지로 분류 를 한다고 할 수 있겠다.
1. RDBMS 우리가 잘 아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RDBMS 라고 보면 된다.
=> Oracle, Tibero, MSSQL, MySQL, PGSQL
2. NoSQL 관계형이 아닌 텍스트로 이루어진 DBMS 라고 한다.
=> MongoDB, hBase
3. In Memory DB 는 NoSQL 과 비슷하나 Key-Value 방식으로 사용 된다.
=> Redis, LMDB
여러 프로젝트들을 보면 대부분 RDBMS 를 주로 사용 한다. 그 중에서도 앞도적으로 Oracle 을 최우선 적으로 얘기들을 많이 한다. 이유는 가장 오래됐고,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을 해왔고, 안정성, 편의성, 성능 면에서 월등 하다고 생각 하기 때문이다.
현재 IT 트렌드 가 오픈소스 를 많이 지향 하고 있는 추세이다. 많은 프로젝트들이 PGSQL, MySQL 또는 MariaDB 를 사용 한다고 한다.
그 안에서 국내 상용DBMS 인 Tibero 도 있다.
아직까지도 국내 Oracle 점유가 70% 이상 점유 하고 있는 상태이며, 그 틈에 MSSQL, Tibero, 오픈소스DB 등이 점유를 하고 있다.
Oracle 의 도입 비용, 유지관리 비용 등이 높아, 대안으로 Tibero, 또는 오픈소스DB 로 많은 전환을 하고 있으며, 전환을 하며, 많이 성장 또한 하고 있다.
그럼에도 불구하고, 안정성으로 인해 1등급 DBMS 에는 Oracle 을 유지 하는 추세인것 같다.
외국 기업의 Oracle 을 국산DBMS 가 차지하는 날이 왔으면 한다.
'시스템 소프트웨어 > 데이터베이스(DBMS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Vector DB 는 무엇 일까? (0) | 2025.03.18 |
---|